경험데이터 연구

2020년도 Persona Profiling 데이터 신뢰성 및 타당성 검증 자료

2021.04.28 09:34

idinnolab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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조사대상자는 대한민국의 국적을 가지고 있고, 현 재 국내에 거주중인 10대에서 60대의 남녀를 대상으 로 하였습니다.
대한민국 고객성향의 대표적 특성을 도 출하기 위하여 무작위로 추출하였습니다.
2020년 4~5월까지 전국에서 무작위로 총 1,200명 (10~60대, 남녀 각 100명씩)을 추출하여 온라인으로 질의하였고, 이 중 732명이 응답하였습니다.
자료수집 절차는 먼저, 정확한 나이와 성별을 확 인하기 위하여 휴대폰 인증을 진행하였습니다.
다음으로 해당 연령과 성별에 대한 페르소나 유형의 키워드를 보여주고, 본인의 성향과 비슷한 페르소나 유형을 선택하도록 하였습니다.
해당 ‘유형이 있다’라고 답한 사람들에 대하여 적합도를 다시 (1점: 약간 적합하 다, 2:아니다, 3:보통이다, 4:적합하다, 5:매우 적합하 다) 방식으로 답하도록 하였습니다.

1. 휴대폰 인증으로 성별과 연령을 파악.
2. 성별, 연령에 해당하는 페르소나 유형의 개인/ 소비/마케팅 성향을 보여주고, 해당 여부를 파 악한다. 해당 여부는 ‘있다’, ‘없다’로만 판단.
3. ‘없다’라고 답변하는 경우 그대로 종료하고, ‘있다’라고 답변한 사람을 대상으로 적합도 를 측정. 적합도는 ‘1:매우 약하다, 2:약 하다, 3:보통이다, 4:강하다, 5:매우 강하다’로 측정.
4. 추가적 질의로는 거주지역, 주로 이용하는 상 권에 대한 정보를 질의.